Connecting The Dots

아빠의 우주연구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fib:one_electron_universe

One Electron Universe

양자전기역학 (Quantum Electrodynamics) 로 노벨상 후보에 오른 리처드 파인만 교수, 겨우 스웨덴까지 갔다오기 귀찮다는 이유만으로 시상을 거부하다가, 기자들 질문이 더 귀찮아 질 것이라는 와이프의 설득으로 결국 시상식에 오른다. (역시 천재는 귀차니즘!).

파인만은 노벨상 수락 기념 연설 에서 이 세상이 단 한개의 전자 만으로 만들어졌을 수 있다는 “단일 전자 우주론” (One Electron Universe)을 들고 나와 청중들을 어리둥절 하게 한다.

이 가설은 프린스턴 시절 스승이자 이론물리학자인 John Wheeler의 전화를 한통 받으면서 부터 시작 되었다.

J: “파인만. 왜 모든 전자가 똑같은 전하량과 질량값을 갖는지 알아냈네!”

F: “왜죠?”

J: “왜냐하면 모두 시공간을 왔다 갔다 하는 한개의 전자였던거야!”

이 가설로 부터 영감을 얻은 파인만은, 1949년 양전자는 단지 전자가 시간을 거슬러 나타나는 현상으로 재해석하는 “The Theory of Positron” 논문을 쓰게 된다.

물리적인 힘

  1. 지금까지 우리가 찾아낸 세상을 구성하는 힘은 강력, 약력, 중력, 전자기력 4가지다.
    1. 강력과 약력은 원자 이하 크기에서만 작용 하므로 일단 제외하자.
    2. 중력을 제외하면 우리가 경험 하는 모든 것은 전자기력의 상호작용이다.
  2. 주파수 Spectrum 마다 전자기력의 특성이 다르다는 것은 모두 알려진 사실이다.
  3. 주파수 하나 하나 구분하면 얘기가 길어지니 우선 이것 부터 간단히(?) 하나로 통합해 보자.

빛의 스펙트럼

이야기 전개의 편의를 위해 “빛” 부터 재 정의 해보자. spectrum.jpg

“And God said, Let there be light: and there was light” (창세기 1:3 KJV)

  1. “빛이 있으라 하니 빛이 있었고” 순간적인 빅뱅으로 이 우주가 탄생 하였다.

  2. 모든것은 “빛”에서 탄생 했으니 물질도 “빛”이다.
    1. 태양은 “빛”을 발산하는 “빛”
    2. 사람은 살아 움직이는 “빛”
    3. 물은 차갑게 흐르는 “빛”
    4. 돌은 움직이지 않는 물질로 변한 “빛”
    5. 원자는 + polarity “빛”(핵)주위를 - polarity “빛”(전자)가 빛의 속도로 돌고 있는 “빛”

  3. 전자기력은 그 “빛”의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1. 우리가 눈으로 관찰 가능한 주파수의 현상은? → “광자”
    2. 금속에만 붙어 다니는 주파수의 현상은? → “전자”
    3. 뼈를 투과하는 주파수의 현상은? → “X-Ray”
    4. 돌고래가 바다에서 헤엄칠때 사용하는 주파수의 현상은? → “초음파”
    5. 입으로 정보를 전달할 때 쓰는 주파수의 현상은? → “목소리”
    6. 원자 주위를 돌면서 원자 간에 전자를 주고 받는 주파수의 현상은? → “화학반응”
    7. 물질 세계에서 감지 할 수 없는 영성계 주파수의 현상은? → "아우라(Aura)"

물론 여기서 사용한 “빛”이라는 단어는 세상을 에너지와 파동 의 관점에서 바라보게 하기 위한 완곡한 표현일 뿐이다.


fib/one_electron_universe.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3/26 11:04 저자 admin